
예비맘의 임신 준비 영양소 엽산
임신을 준비하는 많은 여성들이 건강한 아기를 위해 영양제를 찾아봅니다.
오늘은 임산부에게 필수로 권하는 엽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하면 나타나는 문제
출처| 쿠키뉴스, 건강 나침반
결핍 상태가 되면 기형아 출산과 산모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특히 임산부에게 중요합니다.
- 거대적아구성 빈혈
- 태아의 신경관 결손 (무뇌아, 이분척추 등)
왜 중요할까?
비타민B 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초록색 식물에 많아 잎을 뜻하는 라틴어 "folium"에서 유래되었습니다.
- 아미노산과 핵산 합성에 필수 영양소
- DNA 복제에 관여하는 효소의 조효소로 세포분열과 성장에 중요
- 비타민B12와 결합해 성장발달과 적혈구 생산에 중요한 비타민
권장 섭취량
임신기에 태아의 성장, 자궁의 확대, 혈액 증가, 태반 발달과 수유기에 모유로 엽산을 분비시키기 때문에 필요량이 증가합니다.
국제 산부인과 연맹에서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가임기 여성은 적어도 임신 4주 전 ~ 임신 12주까지 400 ㎍ DFE/일의 보충제 복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엽산 고르는 TIP
1. 합성첨가물, 화학 부형제 확인
합성첨가물(감미료, 착향료 등) or 화학 부형제(이산화규소, HPMC 등)는 인체에 안전하다고 해도 장기간 복용했을 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비타민B12 확인
정상적인 엽산 대사에 필요하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형태 확인
자연식품에는 천연 엽산(Folate), 보충제에는 합성 엽산(Folic acid)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형태에 따라 체내 흡수율에 차이가 있어 본인의 건강 상태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원 식품으로는 달걀, 시금치, 김, 딸기, 참외, 오렌지 등이 있습니다.
4세대 활성 엽산(Quatrefolic, 5-MTHF)
우리 몸에서 흡수되는 형태의 5-methyl-tetrahydrofolate을 4세대 활성 엽산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엽산을 섭취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대사과정을 거쳐 흡수하게 되는데 5-MTHF는 체내에서 전환 과정이 생략되어 바로 흡수된다고 합니다.
체내 흡수 과정 출처 | 아하, 합성 엽산과 메틸 엽산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언제 먹어야 좋을까?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공복에 섭취했을 때 속 쓰림을 경험할 수 있고 심한 입덧을 하는 경우에는 식후에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 원문보기 (업데이트 날짜: 2025.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