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허리 통증, 증상유발 골반이완증 원인과 관리법
"임신 후 허리에서 다리까지 짜릿한 통증이 있어요."
임산부의 50% 이상이 겪는 허리, 엉덩이 통증.
그중 일부는 단순한 요통이 아니라 "환도선다", 즉 증상유발 골반이완증일 수 있습니다.
조금은 생소하지만 임산부라면 한 번쯤 겪었을 환도선다에 대해서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임산부 환도선다
환도선다는 순우리말로 의학적으로는 증상유발 골반이완증이라고 합니다.
환도는 엉덩이에 힘을 주면 양쪽 엉덩이에 움푹 들어가는 골반을 뜻하며, 환도선다는 환도 부분의 통증을 의미합니다.
보통 임신 20주 차 전후로 나타나며, 임신 8개월 무렵에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호르몬 변화와 골반 인대에 따른 골반 불균형이 원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임신하면 릴렉신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서 연골, 인대 등이 느슨해집니다. 배가 나오고 하중이 증가하면서 골반 불균형이 되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데 이때 환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 원인
- 임신 중 호르몬 변화와 골반 인대에 따른 골반 불균형
- 임신 전 혹은 임신 중 운동을 거의 하지 않았거나 조기 진통의 위험으로 누워만 있었던 경우
- 임신 전 요통과 골반 통증을 호소했던 경우
💡환도선다 증상
✔️허리에서 엉덩이, 허벅지 뒤쪽, 종아리까지 짜릿하거나 당기는 통증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통증 심해짐
✔️한쪽 다리나 엉덩이 저림, 감각 저하
✔️오래 걷거나 서있으면 통증이 증가
✔️누워도 통증이 가지지 않음
환도선다 관리 방법
통증은 억지로 참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1. 바른 자세 유지
허리를 너무 꺾거나 구부정하지 않게 앉으며, 허리 반침 쿠션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오래 서있거나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있는 것도 좋지 않으며 다리를 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가벼운 스트레칭
임산부 요가,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 5~10분 가볍게 걷거나 바로 누워 다리를 접어 올리는 스트레칭도 효과적입니다.
3. 마사지 및 찜질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엉덩이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엉덩이, 허리에 따뜻한 찜질팩을 대고 있거나 따뜻한 좌욕을 통해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4. 전문 상담과 치료
통증이 심할 경우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며 이때 임산부가 할 수 있는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한 임산부 생활 수칙
✔️무거운 물건 들지 않기
✔️다리 꼬지 않기
✔️장시간 같은 자세 피하기
✔️수면 시 옆으로 누워 무릎 사이에 쿠션 끼우기
✔️비만일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고 임신 중 증가하는 체중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 체중 관리가 중요
임신 중 허리와 엉덩이 통증은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 쉽게 넘길 수 있지만 환도선다는 단순 요통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스트레칭, 바른 자세, 온찜질 등 간단한 생활습관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 원문보기 (업데이트 날짜: 2025.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