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전문가가 알려주는 임신부영양(마이필)

양수과다증? 원인과 치료법 알아볼게요!

임신 중 양수가 많다고 듣게 되면 아기에게 좋지 않을까 봐 걱정부터 앞서실 텐데요.

아기에게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다면 불안감을 줄이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양수과다증

양수가 너무 많이 생기거나 없어지지 않아 임신 중 양수가 많아지는 것을 말하며, 임신 7개월 이후에 발생합니다.

임신 주수에 따라서 기준이 다르지만, 임신 중기 이후에 2,000ml 이상 있는 경우에 진단합니다.

양수과다증인 경우에는 엄마가 당뇨가 있거나 아기가 양수를 잘 삼키지 못하는 등의 기형이 있는 경우에 잘 생길 수 있으며, 자궁 자체가 많이 커지기 때문에 산후 출혈이나 조기 진통이 발생할 수 있어 고위험 임신으로 분류됩니다.



​| 양수과다증 원인

1. 태아 기형

식도 폐쇄, 위장관 폐쇄, 뇌기능 이상 등으로 태아가 양수를 먹는 기능이 약해지거나 양수를 먹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2. 산모의 당뇨병

태아가 고혈당에 노출되어 태아가 소변을 많이 생성하게 되어 양수 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다태 임신

다태아 임신을 한 경우 특히 쌍태아수혈증인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혈액형 부적합, 뼈 기형, 태아 감염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양수과다증 문제점

1. 숨이 참

자궁안에 양수가 많이 차므로 배가 많이 부르게 되며 심할 경우(5리터 이상)에는 산모가 숨이 차서 가만히 있기에도 힘이 듭니다.

​2. 자궁 수축

자궁에 다른 곳이 눌리기 때문에 자주 배가 아프고, 자극에 예민해 조산 위험성이 높습니다.

​3. 부종

혈액 순환이 줄어들고 다리에 심한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양수과다증 치료

증상의 정도와 원인, 임신 주수에 따라 달라지며, 대부분은 원인 불명이므로 특별한 방법이 없습니다.

분만: 태아 기형이 없고 산모의 증상이 가볍다면 정상적인 분만을 하는 것도 가능하며, 태아에 기형이 있는 경우 유도 분만을 합니다.

양수 배출: 양수가 많아서 산모가 힘들다면, 양수 천자를 하여 양수를 일부 배출시킵니다.



​| 양수 과다증, 예방과 관리 방법

양수과다증은 100% 예방이 가능한 질환은 아니지만, 산모가 평소 건강 관리를 잘 하고 정기 검진을 성실히 받으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혈당 조절

산모의 당뇨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혈당 조절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임신 중 스트레스는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정기적인 산전 검진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양수는 태아의 보호막이자 성장과 발달에 매우 필요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거나, 부족하면 오히려 위험한 신호이니, 꼭 정기검진을 통해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헬스케어 기업 마이필 김승희 영양사
· 원문보기 (업데이트 날짜: 2025.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