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전문가가 알려주는 임신부영양(마이필)

임산부는 비타민A 섭취에 왜 주의해야 할까요?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주로 시력, 피부 재생, 면역 기능 유지 등에 필수적인 영양 성분입니다. 특히 눈의 건조함을 완화하고 야맹증 개선에 효과가 있어 최근 사람들이 많이 찾는 영양제이기도 합니다.

비타민A는 형태에 따라 크게 2가지로 구분되며, 레티놀과 베타카로틴으로 구분되는데 쉽게 말해 레티놀은 비타민A, 베타카로틴은 프로비타민A가 되는 전구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Q. 비타민A는 임산부가 먹으면 안 되나요?

아닙니다.

임산부도 비타민A의 섭취가 필요하며, 특히 태아의 폐 형성 및 성숙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임신 3분기에 적정량 섭취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하면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를 하거나 음식으로만 보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임산부가 비타민A를 주의해야 하는 이유

비타민A는 적정량일 때 태아의 세포 분화 및 성장 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임신 중 비타민A를 과다 섭취하면, 태아에게 심각한 기형을 일으킬 수 있어 임신 전 3개월 ~ 임신 3개월 이내의 여성은 비타민A 고함량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형 발생 위험은 주로 비타민A를 1일 10,000IU(3,000ug) 이상 섭취할 경우 급격히 증가합니다.

배아가 분화하는 과정에서 비타민A의 활성 체인 레티노인산이 작용하고 심장 등에 기형이 생기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자세한 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비타민A 부작용 보고 사례
​✔️사산
✔️심장 기형
✔️소두증


비타민A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출처: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 보건복지부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에 따르면, 임산부의 비타민A 1일 권장량은 720ug RAE, 수유부는 1,140ug RAE입니다. 상한 섭취량은 3,000ug RAE이므로 영양제로 섭취할 때 꼭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티놀(주름방지 화장품 등)은 비타민A 유도체로 태아 기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형태로서 비타민A를 섭취해야 하는 것은 괜찮으며, 영양제에 들어있는 성분 대부분은 베타카로틴으로 유해하지 않을 용량이지만 섭취 전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일부 피부약(여드름 약)에도 비타민A가 들어있기 때문에 처방받았다면 임신 가능성이 있는지, 임신을 계획 중인지 확인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비타민A는 태아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형태와 용량에 따라 독이 될 수 있어 적정량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비타민A(레티놀) 형태는 3,000ug RAE 이상 섭취하지 않기

✔️베타카로틴 형태는 비교적 안전하지만 적정량 섭취 권장

✔️비타민A는 식품을 통해 섭취 권장

✔️종합 영양제에는 비타민A가 포함될 수 있으니 성분을 확인하고 영양제 선택 시 "임산부 전용"으로 선택할 것


 

· 헬스케어 기업 마이필 김승희 영양사
· 원문보기 (업데이트 날짜: 2026.01.07)